139 0 0 4 13 0 3개월전 0

고퀄리티 수업을 위한 요가 탐구 가이드북

Ver.1 요가 8단계 중 [1단계 : 야마]

‘어떻게 하면 대체될 수 없는 요가 선생님이 될까? 시퀀스 짜기 급급했던 새내기 요가 강사를 벗어나면서 늘 제가 했던 고민이에요. 일반 회원님들을 대상으로 수업하고 있는 현장에서, 대체될 수 없는 요가 선생님은 먼저 수업을 정말 잘 하는 선생님이라 판단했어요. 수업을 정말 잘하는 요가 선생님은 회원님들에게 요가를 쉽고 정확하게 안내하여, 회원님의 심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강사라고 생각했어요. 즉 고퀄리티 수업을 회원님들에게 제공하는 강사지요. 수업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들은 매우 많아요. 요가 아사나 수련을 열심히 해서, 회원님들에게 요가 동작에서 느낀 경험을 나눌 수도 있고요. 해부학, 재활 운동, 다양한 요가 프로그램 등을 배우는 방법도 있어요. 혹은 이미지 메이킹과 ..
‘어떻게 하면 대체될 수 없는 요가 선생님이 될까?

시퀀스 짜기 급급했던 새내기 요가 강사를 벗어나면서 늘 제가 했던 고민이에요.
일반 회원님들을 대상으로 수업하고 있는 현장에서, 대체될 수 없는 요가 선생님은 먼저 수업을 정말 잘 하는 선생님이라 판단했어요.
수업을 정말 잘하는 요가 선생님은 회원님들에게 요가를 쉽고 정확하게 안내하여,
회원님의 심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강사라고 생각했어요.
즉 고퀄리티 수업을 회원님들에게 제공하는 강사지요.

수업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들은 매우 많아요.
요가 아사나 수련을 열심히 해서, 회원님들에게 요가 동작에서 느낀 경험을 나눌 수도 있고요.
해부학, 재활 운동, 다양한 요가 프로그램 등을 배우는 방법도 있어요.
혹은 이미지 메이킹과 퍼스널 브랜딩도 있고, 발성 발음 등을 교정해서 더욱 전달력을 높일 수도 있지요.


저는 그중에서도 요가 철학을 수업에 녹여보는 방법을 선택했어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최근에 요가를 단순히 몸을 단련하는 다이어트나 피트니스를 넘어,
마음의 건강도 함께 챙기는 라이프 스타일로 가져가려는 니즈가 상당히 많이 늘었어요.

스트레스받는 상황이 매일 같이 일어나고, 내 마음을 돌아볼 여유도 허락되지 않고 있지요.
그래서 하루에 1시간 몸과 마음을 모두 돌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요가를 하려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제가 요가원을 운영하면서 일 년에 두 번씩 설문 조사를 하는데 그때마다 요가를 하는 가장 1순위가 심신 안정인 것도 같은 맥락이죠.

그리고 한국에서 요가가 유행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어요. 그러다 보니, 회원님들이 강사보다 경력이 더 오래된 경우들도 많아졌어요. 회원님이 요가를 3년, 5년 이상 하신 분들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요.
그러다 보니 요가 매니아층이 두터워졌고, 요가를 더욱 깊게 배우고 싶은 분들과 좀 더 요가다운 요가를 하고 싶은 분들이 많아졌어요.
요가를 처음 하더라도 제대로 요가를 배워보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고요.



요가는 그 뿌리가 몸과 마음을 수련하여 정신적 안정을 찾는 정신 수행법이지요.
그 때문에 요가 수업에서 요가 철학을 동작들과 함께 적절히 녹여 적용했을 때 회원님들에게 ‘요가답다’ ‘진짜 요가를 하는 것 같다’라는 피드백을 가장 많이 받았어요.

또한 요가 강사라면 아시겠지만, 요가 시장은 규모가 작은 편이고 요가 수업 일자리는 점점 더 줄어들고 있어요.
그에 비해 요가 강사의 공급은 많아졌죠. 곧 ‘내가 아니어도 언제든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있다’는 뜻이고 요가 강사들의 페이가 올라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죠.

그리고 요가의 트렌드가 너무나 빠르게 흘러가요.
그에 맞춰 개발되는 요가 프로그램들을 배우고 수료증을 따고 현장에서 수업하다보면 금세 다른 프로그램들이 떠올라요.
저의 경우, ‘다양한 수업 프로그램을 할 수 있다’를 나의 메리트로 유지하기 위해서
다시 또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우고 수료증을 따기를 반복했어요.
그러다 보면 금전적인 부담도 크고, 나의 에너지가 계속해서 소진되는 것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11년 요가 강사를 하면서 겪었던 방황과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았고,
지금 저는 대체될 수 없는 요가 강사가 되어 저만의 결을 담은 요가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선생님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적게 되었습니다.

아주 부족하겠지만, 저의 해답을 저만의 방식으로 풀어가려고 합니다.
고퀄리티 수업을 향한 선생님의 여정에 도움이 되는 지팡이가 되길 바랍니다.
대체될 수 없는 요가 강사의 길, 함께 해요!
‘진짜 수업 잘하는 멋진 요가 강사가 되고 싶어!’

22살에 저는 다이어트 목적으로 요가를 시작했어요.
그 때는 ‘핫요가’가 한창 유행이었어요. 땀을 뻘뻘 흘리며 이상한 동작을 해내는 거울 속에 제 모습이 멋지다고 생각했었어요.
꽤 열심히 요가 하는 모습을 보고서, 저희 엄마가 말씀하셨어요.
“이왕 하는 거, 자격증을 따보면 어때?” 그렇게 저는 요가 TTC(Teacher Trainning Course)를 등록했어요.
어느덧 시간이 흘러 지금은 11년 차 요가 강사가 되었어요.

11년 전이나 지금이나 저는 ‘진짜로 수업을 잘하는 요가 강사, 대체될 수 없는 요가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그 갈증을 해소하고 싶어서 매년 몇백 만원씩 하는 교육을 듣고 열심히 수련(요가)을 다니고 있어요.
언제나 고퀄리티 요가 수업을 위해 탐구하고 고민하는 요기니랍니다.


1. 11년 차 요가 강사
2. 전문 요가 스튜디오 [요가해보리] 대표
3. 초보 강사들을 위한 교육 & 스터디 기획 진행

저는 건강한 가치를 나누면서 함께하는 사람들과 성장하는 일에 보람을 느껴요.
진정성, 건강함, 자유를 목표로 삶에 애착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 책을 쓰면서 보람과 감사함을 느껴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